호우동의 개발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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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에셋이란?

유니티 에셋은 게임 제작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말한다.


3D 모델, 텍스쳐 이미지, 사운드, 파티클 효과, 유틸리티 등을
모두 유니티에서는 에셋이라고 부른다.

 

 


유니티 에셋 내부

유니티 에셋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을까?
한번 직접 프로젝트 폴더를 열어 알아보자.

메타파일 내부
메타 파일 내부

에셋 폴더에 있는 Scenes.meta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열어본 결과이다.
여러 개의 설정 값들이 적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핵심은 guid라고 적힌 값이다.
유니티에서는 guid를 통해 에셋들을 식별한다.

 

 


GUID

GUID는 유니티에서 에셋들을 구분하기 위해서 주어진 고유한 값이다.
같은 프로젝트 내에서는 고유한 값으로 존재한다고 보면 된다.

즉, 다른 프로젝트라면 같은 GUID 값이 존재할 수 있다는 말이다.

만약 다른 프로젝트에서 어떤 에셋을 가져왔는데 GUID가 같다면,
가져온 에셋의 GUID가 자동으로 변경된다.

이 GUID를 통해서
에셋을 불러오거나, 삭제하거나, 변경하거나 하는 일들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