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우동의 개발일지

Today :

article thumbnail

Layout Controller

  • 오브젝트를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배치하는 것

Inspector : 디버그(Debug) 모드

디버그 모드
디버그 모드
디버그 모드 인스펙터
디버그 모드 인스펙터

  • Min Width : 최소한의 너비
  • Min Height : 최소한의 높이
  • Preferred Width : 선호되는 너비
  • Preferred Height : 선호되는 높이
  • Flexible Width : 너비가 늘어나는가?
  • Flexible Height : 높이가 늘어나는가?

 

 


Layout Component 사용하기

4개를 하위 오브젝트로

  • 색이 다른 이미지 UI 4개를 만들어두고 빈 오브젝트 layout의 하위 오브젝트로 설정

 


Horizontal Layout Group

Vertical Layout Group도 속성이 똑같음.

컴포넌트 추가

 

  • layout 오브젝트에 Horizontal Layout Group 컴포넌트를 추가

컴포넌트 추가
오브젝트가 한줄로 정렬

  • 위와 같이 오브젝트들이 스스로 한 줄로 정렬되는 것을 확인 가능하다.

 


Horizontal Layout Group 속성

Horizontal Layout 프로퍼티
Horizontal Layout Group 프로퍼티

 

  • 레이아웃의 크기가 충분히 크지 않으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 레이아웃의 크기를 충분히 키워줘야 함.

충분히 크기를 키워야함

 

  • Padding : 해당 방향에서 떨어져 있는 정도를 조절
    움짤


  • Spacing : 요소 서로 간의 간격을 설정
  • Child alignment : 정렬 위치를 뜻함
  • Child Control Width/Height : 레이아웃에 의해 자식 요소의 사이즈가 조절된다.
    Child Control Width를 체크했을 때
    Child Control Width를 체크했을 때

    • 해당 옵션을 체크하면 그 부분의 길이는 요소 스스로 조절할 수 없다.
      • Child Control Size → Width 체크 시
        조절 못함
        • Width를 조절하지 못한다.
        • Rect Transform 레이아웃에 의해 제어되고 있다고 문구가 나온다.
    • Layout Control에 들어가는 값 자체를 Image가 결정할 수도 있음
      • 이미지에 텍스처를 넣으면 자동으로 그 크기만큼 할당됨
        • Child Force Expand의 같은 방향은 체크 해제되어 있어야 함
          이미지에 따라 크기가 변한다.
          이미지에 따라 크기가 변한다.
          이미지에 따라 크기가 변한다.
          이미지에 따라 크기가 변한다.
      • 선호되는 너비와 높이는 이미지의 원본 사이즈와 같다.
    • 해당 방향 체크 후 이미지를 넣으면, 그 이미지의 그 방향 사이즈를 그대로 가져옴
      • Child Control Size Width를 체크하면 원본 이미지와 UI 이미지의 Width의 가로길이가 같다.

이미지 사이즈

  • Child Force Expand Width/Height : 해당 방향의 하위 요소의 위치를 강제로 늘린다.

강제로 늘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