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우동의 개발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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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아웃라인/쉐도우(Outline/Shadow)

  • 텍스트에 아무런 효과를 안 줬을 때(Outline X, Shadow X) → vertex : 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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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라인/쉐도우 (Outline / Shadow)

  • 아웃라인과 쉐도우는 vertex 낭비가 굉장히 심함
    • 아웃라인 > 쉐도우 (아웃라인이 쉐도우보다 낭비가 더 심함)
      • 아웃라인을 적용해 줬을 때 → vertex 2500개
        아웃라인 적용
        아웃라인 적용
      • 쉐도우 적용해 줬을 때 → vertex 1000개
        쉐도우 적용 했을 때
        쉐도우 적용 했을 때
    • 모바일 게임에서는 한 장면에 vertex의 개수가 10만 개가 넘어가면
      유니티 엔진 자체에서 경고가 무수히 날아옴

  • 굉장히 유의해서 사용해야 함
    • vertex 개수는 항상 신경 써줘야 함

BestFit

  • 입력한 텍스트가 Rect Transfrom(설정해 둔 사각형)에 다 들어올 수 있도록 글자 사이즈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것
  • BestFit을 사용하면 내부적으로 텍스트 사이즈를 맞춰주기 위한 작업을 함
  • 런타임에 글자를 입력해 주면 스파크 현상 발생

BestFit

  • BestFit을 사용하는 UI 텍스트는 최대한 변화가 덜 일어나는 UI여야 함
    • 변화가 많이 일어나면 그만큼 스파크
  • 변화가 많이 발생하는 Text UI 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