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학습은 VR기기가 없어도 시뮬레이터를 통해 게임 제작 및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VR 기기가 없어도 학습이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개요
XR Interaction ToolKit이란?
- Unity에서 제작한 Unity XR 기반의 플러그인
- 유니티의 공식 플러그인 → 지원 및 업데이트가 보장될 것이라는 장점
- 모든 VR 플러그인 중 수명이 가장 김
- VR의 일반적인 기능을 스크립트 없이 편하게 구현할 수 있음
- Teleportation이나 Interaction 등
- 스크립트 작성량이 가장 적음
- 유니티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VR장비들을 모바일과 PC에 손쉽게 연동 가능
- PC/Mobile VR 장비에 모두 대응 가능
- AR Foundation을 연동하면 AR 콘텐츠 제작해도 활용 가능
XR Interaction ToolKit 주요 기능
아래의 항목들을 컴포넌트만으로도 사용 가능
- VR 디바이스의 HMD와 컨트롤러의 위치와 방향을 연동 가능
- 오브젝트와 컨트롤러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
- 레이저 광선을 이용한 간접적인 상호 작용
- 상호작용이 가능한지 시각적인 피드백
- Unity UI와의 상호작용
- 상황에 맞는 오디오 재생 및 햅틱(진동) 피드백 지원 가능
- Unity Event 기반의 이벤트 연결
- Hover, Select, Active 등
- AR Foundation 연동을 통해 AR 오브젝트 배치 및 조작 가능
- Translate, Rotate, Scale
프로젝트 생성 및 기본 세팅(MAC 기준)
프로젝트 설치
- New Project →
3D(URP)
템플릿 다운로드 후 생성(필자는 21.3 LTS 버전)
기본 세팅
- Project에 Readme 파일은 필요 없기 때문에 삭제
필수 패키지 설치
- Window → Package Manager
- Drop down 쪽에 Unity Registry 클릭
패키지 목록
Input System
- 설치 도중 중간에 유니티 에디터가 꺼졌다 켜짐
XR Plugin Management
Oculus XR Plugin
- 오큘러스 VR 기기 사용할 시 설치(시뮬레이터 쓸 거면 다운 안 해도 됨)
XR Interaction Toolkit
Universal RP
프로젝트 설정
- Edit → Project Settings → XR Plug-in Management → Oculus 체크
- Oculus Quest2 등의 독립형으로 Oculus를 실행하고 싶다면 안드로이드 탭에 Oculus도 체크
- PC 버전이나 시뮬레이터로만 진행할 사람은 체크 안 해도 됨
- 시뮬레이터를 돌릴 시 발생할 수 있는 사소한 오작동을 막기 위해
Run In Background
도 체크해 줌
샘플 에셋 추가
- Package Manager로 가서 아까 설치했던 XR Interaction Toolkit에서 위의 두 개를 설치
추가한 에셋 핵심 분석
XRI Default Input Actions
파일- HMD, 왼손/오른손 컨트롤러의 기본적인 액션들이 설정되어 있는 Input Action 파일
- 나머지 파일들
- XR Interaction Toolkit 주요 컴포넌트에서 XRI Default Input Actions 파일을
자동으로 연결할 수 있게 하는 세팅된 프리셋들- 각 파일에 있는 add 버튼을 눌러줘야 함
- XR Interaction Toolkit 주요 컴포넌트에서 XRI Default Input Actions 파일을
Preset Manager에서 왼손 오른손 구분
- Project Setting → Preset Manager를 가면 자동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 가능
- 컨트롤러는 왼손과 오른손이 구분됨으로, 이름을 지어줘서 이를 구분해 준다.
Mac에서 오큘러스(Meta Quest2) 기기 연동
- 오큘러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 Mac용 프로그램은 없음 → Mac은 기기 연동을 할 수 없음
→ 그래서 시뮬레이터로 개발하고 Window로 빌드해야 함..
- Mac용 프로그램은 없음 → Mac은 기기 연동을 할 수 없음